본문 바로가기
쏠쏠 정보

한지수 온두라스에서 억울하게 투옥된 꼬꼬무 작전명의 여정: 네덜란드 여성 살인 사건의 진실 규명

by 써니김 2024. 7. 23.
반응형

 

 

 

 

억울한 투옥: 꼬꼬무 작전명의 이야기

 

 

 


한지수는 꼬꼬무라는 작전명을 사용하며 온두라스에서 암울한 억울함을 경험한 한국인 여행자다.

그녀는 2016년 4월 온두라스에서 휴가를 보내고 있는 중 갑자기 체포되어 네덜란드 여성의 살인 혐의로 구속되었다.

꼬꼬무는 무고했지만 온두라스의 법 체계는 허술하고 부패했다.

그녀는 반복적으로 허위 자백을 강요당했고, 변호사의 접촉도 제대로 받을 수 없었다.

결국, 2018년 9월 한지수는 유죄 판결을 받고 징역 34년 형을 선고받았다.

이에 그녀는 항소를 했고, 이후 국제사회의 관심이 집중되기 시작했다.

꼬꼬무의 유죄 선고는 온두라스 법 체계의 깊은 문제를 드러내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온두라스의 경찰은 범죄자를 검거하기 위한 우려없는 태도로 유명했다.

이들은 종종 무고한 사람들을 범죄로 몰아넣고 본인들의 검거율을 높이려고 했다.

국제기구와 인권 단체들의 압력 속에서 한지수의 사건은 재심리되었다.

2019년 12월 온두라스 대법원은 꼬꼬무의 유죄 판결을 뒤집고 무죄를 선고했다.

꼬꼬무의 무죄 판결은 온두라스의 허술한 법 체계에 대한 승리였다.

그러나 그녀가 경험한 억울함은 온두라스의 깊은 문제를 상기시키는 일침이 되었다.

 

 

 

 

온두라스의 어둠: 한지수의 체포

 

 

 


2016년 4월 한지수는 온두라스 북부 해안의 관광 도시 우틸라에서 휴가를 보내고 있었다.

그녀는 혼자 여행 중이었고, 지방의 한 게스트하우스에 머물고 있었다.

4월 28일 오후, 한지수는 갑자기 온두라스 경찰에 의해 체포되었다.

그녀는 해당 지역에서 발생한 네덜란드 여성 트루스 알베르티나 실라 번 허럴텐(Truus Albertina Sylvana van Huerten)의 살인 사건과 관련이 있다는 혐의를 받았다.

꼬꼬무는 무고했지만 경찰은 그녀를 강압적으로 조사했고, 자백을 하도록 강요했다.

그녀는 반복적으로 거절했지만 경찰은 그녀를 구타하고 협박했다.

심지어는 전기 고문까지 가했다.

이러한 학대에도 불구하고 한지수는 계속해서 자신의 무죄를 주장했다.

그러나 경찰은 그녀의 말을 믿지 않았고, 허위 자백을 만들어냈다.

자백서는 스페인어로 작성되었는데, 한지수는 스페인어를 전혀 할 수 없었다.

허위 자백서를 바탕으로 한지수는 살인 혐의로 기소되었다.

그녀는 6개월 동안 구금된 후 2017년 1월 공식적으로 재판을 받았다.

재판은 온두라스의 부패한 법 체계의 문제를 드러냈다.

검찰은 한지수를 유죄로 입증할 증거가 거의 없었다.

그러나 판사는 검찰의 증거를 받아들였고, 한지수에게 34년 징역형을 선고했다.

 

 

 

 

꼬꼬무 작전명의 탄생: 네덜란드 여성 살인 사건

 

 

 


2016년 4월 11일 네덜란드 여성 트루스 알베르티나 실라 번 허럴텐(Truus Albertina Sylvana van Huerten)이 온두라스 북부 해안의 우틸라 섬에서 살해되었다.

범 허럴텐은 66세의 관광객으로, 우틸라 섬에서 친구를 방문하고 있었다.

그녀는 4월 11일 오후 자신의 아파트에서 숨진 채 발견되었다.

경찰 조사 결과 범 허럴텐은 머리에 총을 맞아 사망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녀의 아파트는 뒤져졌고, 돈과 보석이 도난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은 범 허럴텐의 살인 사건을 조사하기 시작했고, 얼마 지나지 않아 한지수가 용의자로 지목되었다.

한지수는 범 허럴텐의 아파트 근처에 있는 게스트하우스에 머물고 있었다.

경찰은 한지수가 범 허럴텐을 살해한 후 그녀의 아파트를 뒤졌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할 증거는 없었다.

한편, 범 허럴텐의 살인 사건에는 다른 용의자들도 있었다.

한 용의자는 범 허럴텐의 아파트에서 발견된 지문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 용의자는 체포되기 전에 도주했다.

경찰은 한지수가 더 쉬운 표적이라고 판단하고 그녀를 체포했다.

그녀는 외국인이고 스페인어를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온두라스의 법 체계에 쉽게 굴복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몰락한 정의: 꼬꼬무의 투옥

 

 

 


2018년 9월 온두라스 법원은 한지수에게 살인 혐의로 유죄 판결을 내리고 징역 34년형을 선고했다.

이 판결은 증거 부족과 재판 과정의 심각한 부정규성에도 불구하고 내려졌다.

재판에서 검찰은 한지수를 유죄로 입증할 증거를 거의 제시하지 못했다.

주요 증거는 그녀의 허위 자백서였는데, 이는 고문과 협박을 받은 상황에서 작성된 것이었다.

한지수의 변호사는 자백서가 불법적으로 취득되었으며 증거로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판사는 이를 기각했다.

판사는 또한 한지수가 범죄 현장에 있었다는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더욱이 범 허럴텐의 살인 사건에는 다른 용의자들이 있었지만 검찰은 이들을 조사하지 않았다.

한지수의 유죄 판결은 온두라스 법 체계의 부패와 부적절성을 드러냈다.

이 판결은 국제 사회의 규탄을 받았고, 한지수의 석방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진실 규명의 길: 꼬꼬무의 항소

 

 

 


한지수의 유죄 판결에 대해 그녀의 변호사와 지지자들은 즉시 항소했다.

그들은 재판 과정의 부정규성과 증거 부족을 이유로 항소했다.

항소 심리 과정에서 국제 사회의 압력이 커졌다.

미국과 유럽연합(EU)은 한지수의 사건에 우려를 표명하고 그녀의 석방을 촉구했다.

국제기구와 인권 단체들도 한지수의 사건에 개입했다.

앰네스티 인터내셔널은 한지수의 구금이 불법적이며, 그녀는 고문을 받았다고 밝혔다.

2019년 12월 온두라스 대법원은 한지수의 유죄 판결을 뒤집고 무죄를 선고했다.

법원은 재판 과정에서 심각한 절차적 오류가 있었으며, 한지수의 유죄를 입증할 증거가 부족하다는 것을 인정했다.

한지수의 무죄 판결은 온두라스 법 체계에 대한 승리였다.

그러나 그것 또한 온두라스의 깊은 문제를 상기시키는 일침이었다.

 

 

 

 

고향으로의 귀환: 억울함을 벗고

 

 

 


한지수가 무죄 판결을 받은 후 온두라스 정부는 그녀의 즉각적인 석방을 명령했다.

그녀는 2020년 1월 고국인 대한민국으로 돌아갈 수 있었다.

한지수의 귀환은 온두라스에서 억울하게 투옥된 그녀의 긴 여정의 종점이었다.

그녀는 온두라스의 부패한 법 체계와 잔혹한 감옥 체제를 견뎌야 했다.

그러나 한지수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온두라스의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다른 사람들을 돕기로 결심했다.

그녀는 온두라스의 부패와 인권 침해에 대한 발언자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한지수는 온두라스의 억울한 사람들을 돕기 위한 단체를 설립했다.

그녀의 목표는 온두라스 법 체계를 개혁하고 온두라스 사람들이 정의를 누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반응형